티스토리 툴바

어마어마

사용자 삽입 이미지
4월 6일(일요일)에 우리 찬혁이(25개월)된 남자 아이가 검은변,거의 춘장색의 변을 보았습니다..
깜짝놀래서 인터넷을 찾아 보니 그러한 아기들의 사례가 있는 분들 있었습니다..
간혹 변비 때문에 그런변을 볼 수도 있다.. 등 가볍게 다룬 이야기 였습니다..

그래서 저도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을 했습니다..우리아이가 변비가 좀 심하게 있었거든요..
그러고 2틀후에 아기가 감기 증세를 보이더니 열이 많이 났습니다.

그리고 또 한번 검은 변을 봤습니다..4월5일에 설악산을 갔다온 후유증인가 싶어 감기로 인한 열을 내리게 하는데 신경을 섰습니다.. 그러면서 잘 먹지도 못하고 열이 잘 내리지도 않았습니다.. 그후로 2틀이지나서 아이 상태가 너무 안좋아 지고 또 한번 검은 변을 봤을때 너무 걱정한 나머지 인근에 있는 소아과에 와이프가 데리고 갔습니다..소아과 의사가 아이 상태를 보고 전후 이야기를 듣고는 큰 병원으로 가라고 하더군요..그나마 가까운 차병원을 가라고 하더군요..

차병원으로 가고있다는 연락을 받은 나는 아이가 아프면 큰병원으로 가라는 주위 분들의 조언을 듣고 삼성의료원으로 가라고 했습니다..

삼성원병에 응급실에 가서 기본적인 검사, 엑스레이, 피검사등 받고 대기 중에 있었습니다.. 그러고 한시간인가 흘러 의사가 와서 피검사 결과를 이야기 해주더군요..

아이의 혈액에 헤모글로빈 수치가 일반 아이의 반밖에 없어 위급한 상황이라고..정상적으로 12~13인데 우리 아이는 6이였습니다.. 지금도 위나 장속에 계속 출혈이 있다면 쇼크가 올수 있다고..일단 장에서 출혈이 생긴것인지 위에서 출혈이 생긴것인지 알수가 없으니 장 부터 검사 해보자며 아이의 코로 호스를 장까지 넣고 식염수를 넣고 다시 뽑아 보는것이였습니다.

그러나 피는 희식되서 나오지 않았습니다.. 위가 아니면 장에서 생긴 출혈로 판단하시면서 메켈게실을 의심하더군요 일단 바로 응급실로 가서 수혈을 시작 했습니다.

검은 변의 원인이 여러가지 있을 수 있지만 소장 쪽에서 출혈이 소화가 되면서 검게 변하는 것이라고 하더군요..대장쪽의 출혈이 생기면 대부분 붉게 변을 본다고 하고.. 그런 원인은 찾기가 쉽다고 합니다만.. 검은 변의 경우는 찾기가 쉽지 않다고 하더군요..

한번 수혈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더군요.. 응급실에 누워있는 아이의 상태는 정말 창백 그 차체 였습니다. 한번 수혈을 하니 헤모글로빈 수치가 1밖에 오르지 안았다고 하더군요 그럼면서 계속된 출혈을 의심하면서 한번더 수혈을 했습니다..

그러고 나니 헤모글로빈 수치가 10으로 뛰었습니다. 일단 출혈이 멈춘것으로 판단 하여 응급실에서 나와 일반 병실로 옮겨 정밀 검사를 받았는데 메켈게실로 판명이 났습니다..

메켈게실은 장에 조그만 주머니가 기형적으로 붙어 있어서 위액을 분비 함으로 인해 장의 벽이 헐고 심해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하더군요..수술을 하면 별문제 없다고 했습니다..

삼성의료원에는 서교수님이라고 계시는데.. 소아과에서는 제일 알아 주는 교수님이라고 하시면서..소아 복강경 수술로 알아 주는 분이라고 하더군요..

아이를 개복수술 안하는것 만으로도 얼마나 다행인지 ....아마 삼성의료원보다 작은 병원으로 갔으면 개복수술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삼성병원을 자랑하는건 아니지만..큰병원의 장점이 있기에..)

그후 일주일후 수술을 성공적으로 해서 건강하게 지내고 있습니다..수술 부위도 굉장히 작고 수술후에도 마취가 풀리면서 별 아프다는 소리 없이 바로 움직이면서 놀더군요..^^
퇴원도 급방 시켜 주더군요~^^; 아기가 아프면 정말 큰병원으로 가는것이 제일 이구나 하는 생각이 절실 해집니다..
처음 아이가 검은 변을 봤을때 조금이라도 검은변에 대한 심각한 글이 인터넷, 지식인이라던지 게시판에 있었다면 1주일이란 시간을 허비 하지 않고 바로 병원을 갔을텐데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이런글을 쓰는 이유는 우리 아이와 같은 상황의 또 다른 아이들이 없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검은 변의 심각성을 알리고자 글을 남김니다...^^
Posted by 어마어마마 coolmam
기타 l 2008/04/29 14:42
1 2 3 4 5 6  ... 12 

카테고리

어마어마 (12)
아기용품 (0)
사진story (3)
아이디어 (2)
육아 (4)
공연/이벤트 (1)
기타 (2)

달력

«   201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