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세 사기 방지와 피해 시 대처 방법
    카테고리 없음 2023. 3. 16. 12:17

    최근 대한민국에서는 전세계약을 맺고 난 후 전세금을 불륜으로 저지르거나 전세계약서 자체를 위조하는 등의 전세 사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세 사기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피해 금액도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1. 전세 사기란?

    전세 사기란, 전세계약을 맺은 후 전세금을 받은 사람이 전세금을 반환하지 않거나, 전세금을 반환하더라도 부동산을 실제로 보유하거나 매매할 의사가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전세금을 받은 후 전세계약서를 위조하여 거짓사실을 기재하거나, 전세금을 반환할 의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거짓된 사유를 들어 전세금 반환을 이유로 전세계약서를 취소하는 등의 행위도 전세 사기에 해당합니다.

     

    1. 전세 사기의 피해

    전세 사기는 전세금이 큰 금액이기 때문에 피해가 큽니다. 특히, 전세금을 반환받지 못하면 거주 중인 집에서 퇴거해야 하기 때문에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전세 사기로 인해 감정신문 기준으로 부동산 가격이 급락할 수 있어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전세 사기 방지법

    전세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부동산 중개업자를 통해 전세계약서의 진위여부나 계약 내용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계약서 작성 시에는 세부사항을 상세히 작성하여 불필요한 오해나 분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약금과 전세금은 계약서에 명시되어야 하며, 계약금과 전세금의 입금은 반드시 계약서상의 계좌에만 해야 합니다.

     

    1. 전세 사기 피해 시 대처 방법

    전세 사기 피해를 입은 경우, 신속하게 경찰에 신고하여 범인을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피해금액을 회수하기 위해 법률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법률적인 대응은 변호사나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금 반환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하거나, 전세금 반환을 위한 강제집행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세 사기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하고, 계약서의 내용을 상세히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전세 사기 예방을 위한 자세

    전세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전문 부동산 중개업자나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약서를 작성할 때는 상세한 내용을 작성하여 오해나 분쟁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며, 계약금과 전세금은 계약서 상의 계좌에만 입금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세금을 반환받기 위해 계약서에 명시된 약속일을 지켜야 하며, 전세금 반환 시 계약서 상의 계좌로 입금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정부의 대책

    정부는 전세 사기 예방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계약 서비스 도입, 부동산 중개업자 등록제 시행, 부동산 중개업자 교육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전세금 보호제도와 전세임대차보호법 등을 시행하여 전세금 반환을 보호하고, 전세 사기 예방을 위한 법적인 대응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1. 결론

    전세 사기는 매년 증가하는 문제이며, 피해도 큽니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계약서 작성 시에는 세부사항을 상세히 작성하고, 계약금과 전세금은 계약서 상의 계좌에만 입금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문 부동산 중개업자나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전세 사기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전세 사기 피해를 입었다면, 신속하게 경찰에 신고하고 법률적인 대응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부도 전세 사기 예방을 위해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 사기는 쉽게 예방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신중한 대처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인 관심과 국가적인 대응이 필요한 문제이므로, 개인적인 노력 뿐 아니라 정부의 노력도 함께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모여야 전세 사기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Designed by Tistory.